6. Pteronura brasiliensis (큰수달)


일반명칭
     English : Giant Otter
     Spanish : Lobo del Rio, Lobito de Cola Ancha, Arirai, Lobo
     French : Loutre geante du Bresil  
     German : RiesenOtter
     Italian : Lontra gigante del Brasile
     Puerto Rican : Ariranha


특징 :
세계에서 가장 큰 수달이며, 매우 위기에 처해 있다. 10 마리 정도까지 그룹으로 활동도 하고, 사냥, 잠, 놀이를 같이 하기도 하는 독특한 특성을 보인다. 이렇게 여럿이 모여 사는 것은 수달에게는 일반적이지 않는 일이다. 모피를 노린 과다한 사냥으로 적은 수의 개체가 살아 남아있다. 둥근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귀는 작고 낮게 위치하고 있다. 큰 눈은 사냥을 위해서는 최상의 조건이다. 다리는 짧고 두꺼우며 꼬리는 평평하고 불룩하다.
성체는 악어와의 싸움에도 이길 정도로 덩치가 크다.
 
크기 :
가장 큰 수달이며 체장 960-1230mm, 미장 450-650mm, 전장 1450-1800mm이다. 수컷이 일반적으로 암컷보다 길며 수컷은 26-32kg, 암컷은 22-26kg 정도이다.
어슬렁거리면서 커다랗게 움직이는 모습은 사람이 접근하기에도 꽤 무섭게 하는 종이다.

발 :

큰 물갈퀴와 강한 발톱이 있다.

털 :
벨벳과 같으며 자모는 짧고 8mm이다. 잔털은 4-4.5mm이다.

색 :
위 부분은 매우 어두운 암갈색이며 목에는 독특한 하얀 색 무늬가 있다.

코 :
털로 뒤덮여 있으며 콧구멍은 오직 두 개의 가늘게 찢어진 선을 볼 수 있다.

먹이 :
물고기, 메기를 좋아하나 좋은 물고기를 발견할 수 없을 땐 갑각류, 작은 뱀도 먹는다. 사냥을 할 때, 대부분 눈을 이용하나 청각과 후각도 이용한다. 물고기는 단독이나 그룹으로 사냥되며 그룹으로 사냥을 할 때는 깊은 곳에서도 활동하며, 단독일 때는 얕은 곳에서 주로 활동한다. 하루에 6-9파운드의 물고기를 먹을 수 있으며, 브라질의 열대 우림 먹이연쇄에서 가장 상위 부분에 위치고 있어 악어나 아나콘다도 죽일 수 있다.

분포 :
브라질일대 남아메리카에 살며, 매우 위기에 처해 있다.



 

영문 수달 목록            한국명칭 수달 목록            다음 수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