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래목
 
- 일반습성
-
긴수염고래과 1/3
- 긴수염고래과 2/3
- 긴수염고래과 3/3
- 쇠고래과
-
물돼지과 물돼지아과
- 물돼지과 쇠물돼지아과
 
 

Order 2. CETACEA 고래목   

1. 일반적 습성(특성)

고래 종류 최고의 화석은 영국, 이집트, 미국 등의 효신기층으로부터 나온 옛적 고래류로서 그 이(齒)의 형태로 보아 식육목(Canivora)과 비슷하다. 그러므로 일반적으로 고래목의 근연은 식육목 중 육치아목에 있어서 공통된 선조로부터 내려온 것이라고 믿어진다. 그러나 W.H. FLOWER(1891)는 옛적 고래뿐만 아니라 오늘날의 고래 태아의 이를 조사하여 보면, 그 선조는 이치성의 이를 가지고 있었으며 또 강대한 꼬리를 써서 헤엄을 치기 위하여 후지의 퇴화가 일어난 것 같으므로 근연은 차라리 원시적인 소목에 속하는 것이 좋겠다는 학설을 내놓았다.

그러므로 고래목이 수중생활을 하기 위한 생김새의 여러 가지 점을 보면 전술한 바와 같이, 첫째, 몸이 물고기 모양을 하고 있다. 즉 두동은 외관상 구별이 없고 경추는 짧으며 분리된 것도 있으나 대개는 일부 혹은 전체가 유착되었다.  뒷다리는 퇴화하여 흔적적인 좌골과 대퇴골 및 경골이 있을 뿐이다. 앞다리는 노로 변하였고 여러 뼈들은 크기가 같으며 어깨의 관절로 연결되어 있어서 운동도 가능하지만 육상 포유동물과 같이 마음대로 구부릴 수가 없다. 몸을 물 속에 가라앉지 않고 뜨게 하기 위하여 가슴지느러미가 있다. 손발가락은 피부에서 연결되었으나 손발톱은 없다. 천추는 잘 발달되지 않았다. 둘째로 꼬리 부분은 이엽성의 꼬리지느러미로 몸의 진행을 맡아 본다. 단 이 꼬리지느러미는 어류에 있어서는 세로로 위치해 있으나 고래목은 옆으로 위치해 있다.  셋째로 피부는 두껍고 털이 적으며 혹은 완전히 나출되었다. 피부 밑에는 두꺼운 지방층이 었어서 육상동물들의 털과 같이 체온을 유지하고 있으며 따라서 몸의 비중을 작게 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넷째로 귓구멍은 좁으며 이각은 전혀 없다.  다섯째로 콧구멍 즉 분기는 2개가 따로따로 있거나 또는 좌우가 합쳐서 1개로 되었는데, 주둥이의 위쪽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먹이를 먹을 때에도 공기 호흡을 하기에 매우 편리하다. 여섯째로 뼈는 전부 해면질로 되었고 강 속에는 기름으로 충만되어 있다.  일곱째로 많은 속에 있어서는 가슴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 이외에 피부로 된 등지느러미가 있다.  여덟째로 생식문 옆에 1쌍 있는 유기는 각각 1개의 젖꼭지가 있어서, 젖 먹이는 동안 암컷에 있어서는 젖샘에 부속되어 있는 특수한 근육을 의식적으로 수축 시킴으로써 마음대로 젖을 분비한다.

머리는 거대하며 두개골은 몸에 비하여 이상하게 보인다. 뇌함은 짧고 둥글다. 내이를 둘러싸고 있는 암골 및 중이를 싸고 있는 고골은 다 치밀질이어서 죽은 후에는 다른 뼈로부터 분리된다. 주둥이는 다소 연장되었다. 또 바다밑 지층으로부터 화석 또는 반화석으로서 수집될 때도 있다. 종류에 따라서 다소 다르므로 분류상 유력한 열쇠가 된다. 늑골이 척추에 집착된 모양은 종류에 따라서 서로 달라서 흰긴수염고래는 완만하게 연속되어 횡돌기와 관절로 되었다. 첫째 늑골은 흉골과 연접되었다. 쇄골은 없으며 척골, 장골 및 완관절은 편평하여 사람의 손뼈와 같다. 손가락은 4~5개 있으며(대개 5개) 둘째, 셋째 손가락뼈는 다른 포유동물보다도 많다.

정소는 복강 안에 들어 있으므로 음낭은 볼 수가 없다. 자궁은 쌍각성이며 태반은 산만성이므로 새끼를 낳을 때에도 탈락되지 않는다. 고래목의 동물은 수태 후 10~11개월 임신 기간을 요한다.

이(齒)는 성체에 있어서 전혀 없는 종류도 있다(수염고래). 단 이때에는 반드시 상구개로부터 구강내에 각질섬유로 된 고래수염이 있다. 이것은 참빗 모양으로 생긴 것이 좌우 두 줄로 배열되어 있어서 바닷물과 함께  들이마신 먹이를 입 안에 두고 물만을 입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맡아본다. 이러한 종류라 할지라도 발생 초기에는 미세한 이를 많이 가지고 있었으나 그 후에 소실된 것이다. 이를 일생 동안 가지고 있는 종류도 있다. 즉 치경으로서 그 이는 반드시 불환성이다. 여러 가지 종류의 이를 구별할 때와 전체의 이가 원추형이어서 구별이 없는 때가 있다.

본 목에 있어서는 이치성은 선조형에서, 동치성은 계통상의 유자에서 볼 수 있다.
오늘날 합리적이라 믿어지는 본 목내의 분류는 이것을 4아목으로 나누는 것으로서, 1914년에 O. ABEL씨가 주장하였다.

고경아목은 이미 멸종된 화석고래만으로 되었고 1~다근(多根)을 가지고 있는 이치성의 이를 가지고 있다. 이것으로부터 나온 것 중에서 가장 원시적인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은 긴수염고래아목으로서 고경류 중의 Patriocetus로부터 생겼을 것이다.

다음은 고경류 중의 Agurophilus로부터 생긴 상포아목이 있다. 이것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미지의 작은 고경류로부터 생긴 것이라고 믿어지는 묘포아목보다는 한층 더 높은 단계에 있다는 것을 표시하였다. 이 두 아목을 치경이라고 한다.

고래목에는 100여 종의 고래가 있으며 그 가운데에서 제일 큰 12종은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우리 인류에게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한때는 경유가 등화용으로 또는 윤활류로 큰 가치를 발휘하였으나 오늘날에 와서는 마가린이나 비누 제조 원료로 쓰이고 또 어떤 종류의 고래고기는 식용으로, 그 나머지는 가축사료나 비료로 이용되고 있다.
포경업은 수지 타산이 맞으므로 12종의 대부분은 멸종 위기에 놓여 있다. 18~19세기에는 12개국의 포경선들이 5종의 고래를 추적하여 온 대양을 누볐기 때문에 5종 가운데 4종은 거의 다 잡아 멸종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따라서 19세기에는 이 고래 종류들이 자취를 감추어 오랫동안 경유의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하였다. 증기기관시대에 이르러 또 다시 다른 종류 7종이(물론 전과 같은 좋은 목표물은 되지 못함) 잡히게 되었다. 그러나 지금은 또 이 종류들도 멸종 위기에 놓이게 되었다.

HERMAN MELVILLE는 고래와 포경백과사전으로 만든 그의 "Moby Dick"이란 책 속에서 이처럼 거대한 바닷짐승들이 인간의 그 방대하고 줄기찬 추적과 무참하고 잔인한 공격을 피하여 과연 얼마나 견딜 수 있을런지 또는 결국 바다에서 멸종되고 말 것인지 고래에 대하여 언급하였는데, 이 거대한 바닷짐승은 견딜 수 있다고 결론을 내렸다. 이것은 포경업자들이 지붕 없는 작은 배로 고래를 쫓고 창으로 고래를 잡던 1815년에는 수긍이 갈 수 있는 이야기였었다. 그 당시 포경의 대상이 되었던 5종 중에는 물돼지아목에 속하는 Sperm Whale(Physeter catodon)과 긴수염고래아목(Mysticeti)에 속하는 Bow-head whale(Balaena mysticetus) 그리고 Right whale(Eubalaena glacialis) 의 2종, 또 쇠고래(Gray whale) 같은 종류가 포함된다. 이 종류들은 모두 속도가 느려서 노젓는 어부들이 능히 따라갈 수 있었으며, 죽으면 반드시 물 위에 뜨기 때문에 손쉽게 잡을 수가 있었다. Bow-head whale과 Right whale는 거의 멸종상태를 면하지 못하고 있는데 한때 그렇게 많았던 고래들이 지난 10년 동안 거의 찾아 볼 수가 없게 되었다.

1960년 Right Whale 3마리가 잡혔을 뿐이다. 이들 Baleen Whale(쇠고래, Bow-head, Right Wha -le의 2종)이 다 명목상으로는 국제적 협정에 의하여 보호를 받게 되어있다. RAYMOND M. GILM- MORE에 의하면 최근에 와서 매년 6.000마리로 추산되는 쇠고래(Gray Whale, Eschrichitus)가 남빙양으로부터 번식장소를 찾아서 캘리포니아 해안으로 이동한다고 한다.
현대 포경선들의 목표가 되어 있는 8종의 큰 고래 중 7종은 Baleen Whale 아목에 속하며 다시 이들 중 6종은 긴수염고래속에 속한다. 이 6종 가운데 가장 큰 것은 진화상 최대의 동물로 알려져 있는 흰긴수염고래이다.

코끼리 25마리의 몸무게, 길이 25.90m에 달하는 이 동물이야말로 바다의 왕자라고 아니 할 수 없다. 과거 60년간 남빙양에서 325,000마리의 흰긴수염고래가 잡혔으며 총 중량은 26,000톤에 달하였다.
이 외에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다른 5종의 Baleen Whale은 긴수염고래와 이보다 좀 작은 Brydes Whale(B.edeni) 그리고 쇠정어리고래의 2종(MImk Whale, B.acutorostrata, B.
bonerensis)
을 들 수가 있다.

긴수염고래는 체장이 19.81m 내외이며 흰긴수염고래가 경유를 20톤 산출하는데 비하면 10톤밖에 산출하지 못한다. Sei-Whale은 이보다 좀 가볍고 체장은 16.76m이며 경유용으로는 빈약하지만 식용으로서 적당하다. 따라서 흰긴수염고래의 1/6정도이다. Bryd'es Whale는 평균 13.71m이고 쇠정어리고래의 2종류는 9.14m 정도이다.

아직껏 남아 있어서 포획되는 Baleen Whale 중에는 몸의 작으나 경유가 풍부한 돌고래(흑등고래)를 들 수 있는데, 이 고래는 평균 13.71m로 Sei-Whale보다 좀 작으나 약 8톤의 고래기름을 뽑아 낸다. 이 돌고래는 그 수가 그리 많지는 않으나 최근까지 매년 1,000마리 정도가 포획되고 있다. 마지막 고래는 Sperm Whale인데 이 고래는 대양의 밑바닥으로 내려가서 오징어 무리를 낚기 위해 깊이 잠수하고(제일 깊은 잠수는 약 1,066m) 90분간이나 물 속에 머물러 있다. 또 이 고래의 거대한 사각두부에는 동물 중에서 제일 큰 뇌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량은 9kg이 넘는다. 이 고래는 큰 무리를 지어 온대의 대양을 누비면서 방황한다.

1년에 한 번씩 이 무리들은 여름에 몇 달 동안 북빙양에서 남빙양까지 원거리 여행을 하므로 포경선들은 이 고래를 잡기 위해 이 어장에서 저 어장으로 이동하면서 포획한다. 그러나 이 Baleen의 수도 남빙양에서 점점 감소되어 감으로써 Sperm Baleen의 원산지인 북빙양에서 많은 시간을 소비하기 시작하였다. 1962년 이래 어느 종류보다도 그 포획고가 높아져서 1964년에는 29,000마리 이상 포획되었다.

제2차 대전까지는 자유 방임 상태였으나 1946년 12월에 17개 국가의 대표들이 모여 세계 고래 자원의 이용과 보호를 위하여 국제포경협회의 발족을 보게 되었으며, 이에 참가한 나라는 서반구에서 아르헨티나, 브라질, 캐나다, 멕시코, 파나마, 미국, 유럽 국가들 중에는 덴마크,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노르웨이, 소련, 아이슬랜드, 그리고 남아프리카,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일본 이었다. 마지막 5개 국가들은 포경선과 공장선을 동시에 운영하고 있었다.

오늘날은 일본과 노르웨이 그리고 소련이 중요한 포경국가로 등장하게 되었다. 1948년 가을 협회의 기능을 발휘한 이래 국제포경협회(I.W.C)는 잡아서는 안 될 고래 종류들의 최소한 크기의 설정, 남빙양 어장에 있어서 연간 최대허용 어획량의 설정, 포획금지구역의 설정과 같은 것을 논의하여 왔다. 그러나 모든 가입회원국이 협회 규약의 감시를 받을 책임이 원칙적으로 있지만 본 협회는 불행하게도 강제성을 띤 제지나 감시 법령을 가지고 있지 않아서 어떤 가입회원국이든지 협회의 행동을 무시하고 거절해도 어쩔 수 없게 되어 있다. 가입회원국 외의 나라들도 포경 활동에 있어서 아무런 제한을 받지 않는다.

제2차 대전 후 수년간 남빙양은 세계 최종 포경어장으로 설정되고 1930~31년 포경년도 같은 기록은 재현되지 않았으나 1950~51년도까지는 매 시즌마다 약 7.000마리의 흰긴수염고래를 잡았다. 남빙양에 대한 I.W.C.의 연간 허용 포획수는 16.000(흰수염고래)마리였다. 그래서 흰긴수염고래 1마리당 2마리의 비율이 되는 Finback Whale가 매 시즌마다 포획되었다.

그러나 1950년을 고비로 계속 흰긴수염고래는 지극히 드물어져서  1951-52년에는 5,000마리 1955-56년에는1,200마리로 포회고가 점점 감소위기에 있다. 이처럼 감소되어 가는 흰긴수염고래의 포획숫자를 메우기 위해서 1950년까지 25,000마리 이상의 Finback Whale이 매 시즌마다 포획되었다. 매년 통계로 예측할 수 있듯이 흰긴수염고래는 모조리 포획되어 철저한 보호 대책이 요구 되고 있으며 Finback Whale도 또한 10년 이상 종족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 같이 생각된다.

I.W.C는 포경국가들의 무책임한 활동을 없애기 위하여 1960년에는 고래의 실태 파악을 하도록 결정하고 3인으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이들로 하여금 남빙양의 고래 서식밀도를 조사 연구하도록 결정했다. 따라서 집단동태학 분야의 3전문가가 선정되었는데 뉴질랜드의 K.RADWAYALLEN, 미국의 DOUGLAS G CHAPMAN 그리고 SIDNEY J. HOLT 들이다. 이 특별위원회는 1963년 정기총회에 조사보고하기로 되어 있었으며 이와 같은 조사연구사업을 착수하였을 당시에도 세계 포경선들은 남빙양에서 무자비한 포획을 계속하고 있었다. 1963년 7월 협회총회가 영국 런던에서 개막되어 특별위원회가 3년간 조사 부탁한 결과를 보고 받았는데 그 보고에서 흰긴수염고래와 돌고래는 멸종 위기에 봉착하였으며 추산으로 1950마리의 흰긴수염고래가 남빙양에 생존해 있을 것이라고 보고하였다.

따라서 흰긴수염고래와 돌고래의 포획을 즉시 중지하고  Finback Whale는 연간 5,000마리 이하로 허용 할당 할 것을 제의하였다. 또 만일 무제한의 포경업이 1963-64년 시즌에도 계속된다면 앞으로 8,500마리 이상의 흰긴수염고래의 포획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1963-64년 남빙양에 대한 어용 할당량은 흰긴수염고래는 1,000마리로 결정하였으며 돌고래는 적도 이남에서는 어느 곳에서나 포획이 금지되었고 흰긴수염고래도 부분적으로 보호구역을 설정하였다.

그러나 이 지역에서도 많은 수의 흰긴수염고래를 포획하는 국가가 있어서 큰 성과를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고래의 자원을 계속 유지 확보하려면 그 서식수의 10-15%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잡아야 한다는 것이 원칙이다. 포경선들은 이처럼 점점 감소되어 가는 포획량을 메우기 위하여 북빙양으로 옮겨가서 제한을 받지 않았던 밀향고래를 잡음으로써 메꾸어 나갔다. 그러나 이와 같은 방법도 1960-61년의 포획고의 1/4밖에 달하지 못하였다. 이 결과로써 큰 관심을 가지게 되어 1965년 5월에 특별회의가 소집되고 연간 할당량을 흰긴수염고래는 4,500마리로 결정했고 남빙양에서 그 할당량을 계속 감소 시키자는데 합의를 보았다.

또한 Spern Whale도 부분적으로 보호하는 방법으로 11.58m 이하의 어린 개체는 잡지 않도록 하였고 북위 40도와 남위 40도이내의 수역에서는 포획을 금지 하였다. 결과적으로 매 시즌마다 100,000톤도 못되는 경유밖에 산출해내지 못하는 남빙양의 고래 어장이야 말로 점점 경제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상실해 가고 있는 현상이다. 따라서 흰수염고래만 잡아도 손발이 모자라던 제2차 대전 이전의 수준까지 회복하기란 거의 불가능한 것이며 1950년도의 중간 수준까지 올리기 위해서도 적어도 100년은 충분히 걸릴 것이라고 예상된다.

그러므로 멸종 위기에 놓여 있는 고래 자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과감하게 연간 고래의 포획량을 대폭 축소 시키고 강제성을 띤 어떤 강력한 보호규약이 이루어짐으로써만이 바다의 왕자들인 고래의 멸종을 막을 수가 있을 것이며 회복 할 수 있는 길이 마련되리라고 믿는 바이다.
 

 

2. 고래목(아목) 과속명 검색표

A. 분기는 2개 있고 이는 악간골 및 상하 두 턱에 있다. 문치, 견치는 단근. 다른 것은 2~3근 있다. ........................................................................................................고경아목
AA. 분기공이 2개 있으면 이가 없고, 이가 있으면 분기공이 1개 뿐이다.
B. 분기공이 2개 있고 생후에는 이가 없으며 상악에 고래수염을 가지고 있다
..................................................................................................... ..긴수염고래아목
C. 인후부에 주름살이 있다.
D. 등지느러미는 높고 오모자형이며 고골은 길고 편평하다.............................긴수염고래과
E. 등지느러미는 높고 오모자형이며 고골은 길고 편평하다.............................긴수염고래속
EE. 등지느러미는 낮고 비후하여 혹과 같다. 고골은 한층 더 편평하고 배 모양이다
.............................................................................................................흑등고래속
DD. 등지느러미가 없다. 안후부의 주름살은 2~4줄로서 심히 적다
........................................................................ ..........................쇠고래과, 쇠고래속
CC. 주둥이는 짧고 앞의 경추는 유착되었으며 이는 1근성이다.............................묘표아목
BB. 분기공은 1개 있으며 몸 왼쪽 또는 정중선에 있다..............................................치경
D. 악간골은 이가 있고 일반적으로 이는 이치성이다........................................쇠물돼지과
E. 척추골은 57~67개 있다.
F. 등지느러미가 없다.................................................................................쇠물돼지속
DD. 악간골은 이가 없다. 이는 동치성이다.........................................................물돼지과
G. 구개골에는 측구가 없고 이는 39쌍 있다.................................................알락물돼지속
GG. 이는 거대하며 10~13쌍이 있고 치근은 없다....................................흰줄박이불돼지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