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육목
 
- 일반습성
- 기각아목 물범과 Phoca속
- 기각아목 물개과 1/2
- 기각아목 물개과 2/2
- 지각아목 족제비과 수달아과
- 지각아목 족제비과 오소리아과
- 지각아목 족제비과 족제비아과 1/3
- 지각아목 족제비과 족제비아과 2/3
- 지각아목 족제비과 족제비아과 3/3
- 지각아목 곰과 1/2
- 지각아목 곰과 2/2
- 지각아목 개과 개아과 1/3
- 지각아목 개과 개아과 2/3
- 지각아목 개과 개아과 3/3
- 지각아목 고양이과 고양이속 1/2
- 지각아목 고양이과 고양이속 2/2
- 지각아목 고양이과 스라소니속
 
 

Subgenus 9. Selenarctos HEUDE (1901) 곰아속

Syn. Arcticous Pocock (1917)

1901-Selenarctos HEUDE, Mem. H. N. Emp. chin. 5:2 Ursus thibetanis CUVIER

1938-Euarctos G. ALLEN, Mamm. China & Mongolia, 1:330: not Euarctos GRAY, 1864.

   몸의 털은 검은색이고 보통 앞가슴에 반달 모양의 흰 마아크가 있다. 앞뒷발의 발바닥은 전부 나출되었다. 유두식 : 2 + 1 +  0 = 6 또는 2 + 0 + 1 = 6. 구치는 크고 첫째, 둘째 상구치의 합한 길이는 좌우의 위 첫째 구치 사이의 폭보다 크다. 안와의 전하단으로부터 협치렬에 내리는 수선은 위 첫째 구치의 뒷부분 또는 첫째, 둘째 구치 사이에 달한다. 비골장은 위 첫째 구치 사이보다 작다.
            3      1       4        2
   치식 : i---  c --- pm ---   m --- = 42
            3      1       4        3
   아시아의 동남부에 분포되었고 우리 나라에는 1종류가 살고 있다.


Ursus thibeanus ussuricu HEUDE  곰 (반달가슴곰)
                                                                                               
                           <곰 과>

[영] Marchurian Black Bear               [일] Chosen-kurokuma, Usuri-kurokuma

기요 : Ursus thibetanus RADDE. Reise im Sud. Von Ost.. Sibir., I, p. 12 (nec G. CUVIER. 1923)

1901-Selenarctos ussuricus HEUDE, Men. conc. I'Emp. Chin., v. pt. l, p. 2, pl. ii, fig 10 (Ussuri) Type-an immature skull in the Sikawei, Museum, Shenghai-Sowerby, 1920.

1926-Selenarctos thibetanus wulsini HOWELL, proc. Biol. Soc. Wash., 패. 41, p. 115 (Tomb, some 250 miles north of Peiping)

형태 : 곰은 불곰에 비하여 형체가 작다. 몸 전체가 광택 있는 흑색이며 앞 가슴에는 반달 모양의 큰 흰무늬가 있다. 흰 무늬는 변이가 심하여 큰것도 있고 작은것도 있으며 희소하지만 심지어 흰 무늬가 전혀 없는 개체도 있다.

   코는 뾰족하고 짧으며 이마는 넓적하지만, 귀는 비교적 커서 모피보다 뚜렷이 나타나 있으므로 옆으로 돌출 되었다. 발은 비교적 약하다. 발가락은 불곰보다 짤지만 발콥은 날카롭고 예리하며 구부러졌다.

                    외 부 측 정                                                                          단위 : mm

두동장

미장

후지

이장

성별

채집 연 월 일

채 집 장 소

측 정 자

1380

80

210

90


Shinano Japan

KOTO

1920

80

240

155

12. 7. 1957

설 악 산

김 윤 산

1855.5

40

230.5

120.5

3. 16. 1959

지 리 산

김 윤 산


생태 : 곰이 생활하기에 가장 알맞은 조건은 여러 종류의 과실 (머루, 산딸기, 다래), 도토리와같은 굳은 열매가 많은 밀림이다.

   곰은 주로 식물성 먹이를 먹고 생활하기 때문에 채식가이다. 제일 잘먹는 먹이가 도토리인데 껍질도 안 까고 그대로 먹는 관계로 위장에서 소화가 되지 않고 그대로 나온 것을 볼 때가 많다. 봄이 되면 기뻐서 산림 속 습한 곳에 나타나며 신선한 어린 싹과 잎, 단풍, 북가시나무, 참피나무 등 여러 가지 나무의 어린 싹과 잎을 먹고 7, 8월에는 감미로운 나무 부리를 캐 먹으며 발로 썩은 나무 뿌리를 파서 여러 가지 종류의 갑충과 개미 그 외에 여러 가지 곤충의 번데기를 잘 먹는다. 산 속 개울에서 가재나 작은 물고기를 잡아먹으며 들꿩, 꿩의 보금자리를 발견하여 알 또는 어린 새기를 모조리 잡아 먹는다. dlo에는 큰 역할을 하는 것은 발달된 예민한 후각인 것이다.

설악산, 지리산 같은 산악지대에는 야생봉이 많이 있으므로 꿀을 빼앗아 먹기 위하여 산림 속을 여기 저기 헤매며 찾아다닌다. 꿀벌의 나는 날개소리를 듣고 굴벌의 집을 발견하게 되면 앞발이 들어갈 수 있게 통나무 꿀벌의 출입구를 파괴하여 넓혀 놓은 후에 벌집을 끄집어 내어 꿀벌과 꿀을 통째로 먹는다. 이 때에 수많은 야생봉들은 곰의 몸 전체를 용서 없이 쏘아댄다. 그러나 아픔을 꾹 참고 그 먹기 행사를 끝낸다. 물을 항상 잘 마시며 먹는 시간이 끝나면 반드시 물을 많이 먹는 습성이 있다.

   산간벽지에서는 농경지와 채소밭에 때때로 내려와서 옥수수의 어린 싹, 옥수수, 미숙한 수수, 연맥, 보리, 조의 이삭을 잘라 먹으며 고구마, 감자를 캐 먹으므로 야간에는 숙직을 해야 될 정도로 작물의 피해가 막대하다. 머루나 다래가 익을 무렵에는 여러 마리의 곰이 모여 싸우지도 않고 사이 좋게 잘 따먹으며 특히 매운버섯(Lactarius piperatus)이나 Boletus rufus, Agaricu violaceus와  같은 버섯도 잘 먹는다. 늦은 가을이 되면 도토리는 곰의 주식물이다. 이것을 섭취하므로 피하에 지방이 축적되어 어깨와 옆구리에는 순백색의 지방층이 10cm에 달하며 수컷은 75kg의 지방층이 만들어진다. 도토리와 같은 굳은 열매가 흉년일 때에는 육식에 흥미를 갖게 되어 노루, 산양과 같은 동물을 숲 속에서 잠복대기하고 있다가 등뒤에서 덮쳐서 잡으며 100m 이내의 단거리에서는 쫓아가서 앞발로 때려 넘어트리고 목을 물어뜯는다.

   곰의 교미시기는 7∼9월이다. 이 시기에는 수컷이 부르는 소리를 산림 속에서 종종 들을 수가 있다고 한다. 그 소리는 마치 황소의 우는소리와 비슷하나 더 크고 길게 끈다. 수컷 여러 마리가 암컷 주위에 접근하게 되는데 격렬한 투쟁은 없고 그 투쟁 방법도 발로 서로 걷어차거나 뺨을 때리거나 높은 소리를 지르는 정도이다. 교미시기가 끝나면 수컷은 암컷과 작별하고 별거생활을 한다. 임신기간이 210일이므로 바른 암컷은 2∼3월에 2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설악산에서는 굴참나무, 상수리나무, 종가시나무와 같은 통나무 속에 머물러 있게 된다. 새끼는 눈을 감은 채 나서 약해 보이고 그 크기는 20cm 밖에 안 되며 2주일 동안은 잘 움직이지도 않아서 죽은 것과 같이 보이지만 어미의 젖을 빨아먹을 때에는 턱과 혀로 움직인다. 이 때에 어미 곰은 어린 새끼의 옆을 절대로 더나지 않고 주의깊게 살피며 어린 새기들의 배설물을 먹으며 때때로 새끼들을 핥아 준다.

   어린 새끼곰은 2주일이 경과하면 급속도로 성장하기 시작하며 3개월이 되면 어미곰의 뒤를 쫓아다닌다. 어미곰은 6개월 동안 젖을 먹이며, 새끼곰은 1년간 어미옆에서 동거생활을 하게 된다. 그러나 어떤 원인인지 모르지만 어미곰의 임신이 안 되었을 때에는 2년 동안 어미 옆에 머물러 있게 된다. 어미곰은 또 다시 새끼를 낳을 때가 가까워지면 성장한 새끼들을 모두 추방하므로 할 수 없이 이 때부터 독립생활을 시작하지만 한 여름 어미가 살고 있는 근처에서 지낸다.

그러나 어미곰 옆에 동생이 있으면 절대로 어미 있는 곳으로 가까이 가지도 않을뿐더러 동생을 돌보아 주지도 않는 것이 특징이다. 새끼곰은 세 살이 되면 어미가 살고 있는 근처에서 어미와 작별하고 독립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이 새끼곰이 성숙하여 번식 능력을 보유하게 되려면 여섯 살이 되어야 하며 열 다섯 살까지 계속된다. 곰의 수명은 대개 60∼70년이다.

   동면을 시작하기 전에 월동준비가 충분히 되어 있는지를 시험해 보기 위하여 높은 나뭇가지에 올라가서 땅 위에 떨어져 본다. 떨어져 보아서 아픔을 느끼지 않으면 온몸에 지방층의 발달이 월동하기에 충분하므로 안심하고 동면을 시작할 수 있다. 그러나, 떨어져 보아서 아픔을 느끼게 된다면 지방부족으로 말미암아 동면에 지장이 있을 것을 예상하고 곧 많은 도토리를 더 섭취한다. 이리하여 몸 컨디션에 자신을 얻게 되면 월동용 통나무를 찾아서 산림 속을 이리 저리로 헤매며 찾아다닌다. 빈구멍이 있는 적당한 아름드리 나무 특히 사시나무를 찾는다.

적당한 나무를 찾기가지에는 수십 번 돌아다녀야 한다. 밀림 속에 빈 구멍이 있는 굵은 나무 줄기는 전부 날카로운면에 알맞은 통나무를 발견하게 되면 이빨과 날카로운 발톱으로서 출입구를 넓힌 후에 지표면으로부터 4∼5m 높은 곳에서 살고 통나무 구멍이 넓으면 때때로 땅 위 가까운 나무 줄기 옆에 있기 때문에 눈이 와도 내부로 눈이 들어오는 일은 없다. 현재 곰이 살고 있는 구멍인지 아닌지 확인하기는 심히 어렵다.

경험이 많은 수렵가만이 곰이 호흡하기 때문에 구멍 주위에 성에가 있는지 없는지를 조사하여 보고 곧 알 수가 있다. 동면을 위하여 구멍에 들어간 곰은 3월 중하순까지 구멍에서 잘 나오지 아니 한다. 동면을 시작하기 전 2주일 전부터 먹이를 먹지 않고 내장을 정돈시키며 또 동면에서 깨어나면 내장을 깨끗이 하기 위하여 참가막살과 쥐다래나무의 열매와 바위이끼 같은 것을 먹는다. 이것은 설사제가 되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내장을 깨끗하게 처리한 다음 밤낮을 가리지 않고 산림을 방황하며 먹이를 찾는다. 만약 월동한 통나무 구멍의 위치가 안전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적당한 구멍을 새로 발견할 때까지는 2∼3년간 꼭같은 구멍을 사용하는 습성이 있다.

분포 : 중국 동북 지방 길림성, 대흥안령, 하얼삔, 연해주에 분포하며 북한계는 흑룡강의 부레야 산맥이며, 우리나라에는 백두산 부근 및 Near Samcheyong(ALLEN & ANDREWS), 한국북부(SOWERBY), 한국 본도(KISHIDA & MORI), 설악산(WON), 지리산(WON)에서 채집된 기록이 있다.